소야 본선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야 본선(일본어: 宗谷本線, そうやほんせん)은 홋카이도 여객철도 노선의 하나이다. 홋카이도 아사히카와 시에 있는 아사히카와 역과 왓카나이 시에 있는 왓카나이 역을 잇는다.
[편집] 노선 정보
- 노선 거리: 259.4km
- 궤간: 1067mm
- 역 수: 54
- 복선화 구간: 아사히카와 역 ~ 신아사히카와 역
- 전철화 구간: 아사히카와 역 ~ 신아사히카와 역
- 전철화 방식: 교류 20,000V, 50Hz
전철화되는 부분은 신아사히카와 역 근처에 있는 차고로 드나드는 전동차 전용이며 노선 영업운행에는 쓰이지 않는다.
[편집] 역사
사할린 섬 남부로 이어지는 철도로서 건설된 노선이다.
1898년에 아사히카와 역에서부터 개업하였다. 1922년에 왓카나이 역 (현재의 미나미왓카나이 역)까지 개업하였다.당시 오토이넷푸 역 ~ 왓카나이 역 (현재의 미나미왓카나이 역)은 오호츠크 해에 가까운 곳에 있었다.
1922년부터 1926년까지 호로노베 역을 통하는 지선이 건설됐다. 1930년 이 지선이 소야 선이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사할림 섬으로 연락하는 목적을 잃었는데 홋카이도 북부를 접속하는 주요 노선이 되었다. 2000년 3월 특급 운행을 시작하였다.
[편집] 역 일람
소야 본선
아사히카와 - 아사히카와요조 - 신아사히카와 - 기타아사히카와 - 나가야마 - 기타나가야마 - 미나미핏푸 - 빗푸 - 기타핏푸 - 란루 - 시오카리 - 왓사무 - 히가시로쿠센 - 겐부치 - 기타켄부치 - 시베쓰 - 시모시베쓰 - 다로요 - 미즈호 - 후렌 - 히가시후렌 - 나요로 - 닛신 - 혹세이 - 지에분 - 지호쿠 - 미나미비후카 - 비후카 - 하쓰노 - 몬포나이 - 온네나이 - 도요시미즈 - 데시오가와온센 - 삿쿠루 - 오토이넷푸 - 오사시마 - 사쿠 - 데시오나카가와 - 우타나이 - 도이칸베쓰 - 누카난 - 오놋푸나이 - 야스우시 - 미나미호로노베 - 가미호로노베 - 호로노베 - 시모누마 - 도요토미 - 도쿠미쓰 역 - 가부토누마 - 유치 - 밧카이 - 미나미왓카나이 - 왓카나이
| 이 문서는 철도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