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타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차이나타운(영어: Chinatown, 중국어: 唐人街, 병음: tángrénjiē)은 중국 한족의 세력이 가장 약화되었던 송대부터 시작되어 청나라 말기에 본격적으로 전세계에 퍼진 한족이 이주한 나라에서 모여 살며 형성한 지역이나 그 사회이다. 지금은 유태인 다음으로 세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국 상인들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 차이나타운이 형성되어 있다. 동남아시아 지역과 아메리카 지역의 중국인들은 대부분 광둥 성을 중심으로 살던 사람들이 많았고 중국의 가장 하층계급인 쿨리(중국어: 苦力, 병음: kǔlì)라 불리는 사람들이 주를 이루었었다. 한국은 산둥 성을 중심으로 살던 중국인이 이주하여 베이징어를 쓰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 외의 세계의 다른 지역은 광둥어를 쓰는 사람들이 주를 이룬다.
[편집] 대한민국의 차이나타운
한국의 인천에는 차이나타운이 있는데, 주로 중국음식점이나 상점이 많은 편이다.
부산에는 중구 영주동 부산역 맞은편에 차이나타운이 있으며, 화교학교 등이 시설이 건립되어 있다. 1998년 안상영 시장 시절 상하이(上海)와 자매결연을 맺은 후 상해가(上海街, 혹은 상해 거리)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쇠락하여 규모가 줄어들고 러시아인 유흥가와 접하여 차이나타운으로서의 분위기를 잃어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