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메이커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린세스 메이커(Princess Maker, 일본어: プリンセスメーカー)는 일본의 가이낙스에서 제작 및 발표한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의 시리즈이다.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라는 장르를 확립한 대표적인 작품이며, 감독 및 캐릭터 디자인에 참가한 아카이 다카미(赤井孝美)의 대표작이기도 하다. 현재는 나인 라이브즈에서 개발하고 있다.
목차 |
[편집] 개요
판타지 세계를 무대로 하여, 마왕으로부터 왕국을 구한 영웅이 아버지가 되어, 소녀(1탄에는 고아, 2탄은 천계의 소녀, 3탄은 요정의 여자아이)를 자신의 딸로 양육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공부를 비롯해 여러가지 기예의 학습, 무사 수행, 아르바이트 등 여러가지 경험을 쌓게 함으로써 딸의 성격이나 매력 등의 능력 파라미터가 성장하며, 양육 방침에 따라 어떠한 딸로 커가게 되는가가 바뀌기도 한다. 그리고 딸이 18세가 되었을 때에 공주를 필두로 다양한 장래를 맞이하게 된다.
발매 당시에는 '딸을 키운다'라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주목을 받아, 기록적인 대히트를 달성하였으며, 일본 현지에서는 '전국적으로 미혼의 아버지가 급증'이라 일컬어질 정도였다. 또한 아카이 다카미 디자인의 미소녀 캐릭터 또한 높은 평가를 불러와, 이후 미소녀를 게임에 이용하는 같은 종류의 게임이 만들어지게 되는 계기가 된 작품이라 일컬어지고 있다.
[편집] 작품 목록
[편집] 프린세스 메이커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으로, 1991년 5월 24일 PC-9801판을 시작으로 이후 여러 기종 용으로 제작되어 발매되었음. 중세 유럽풍의 세계를 무대로 하여, 마족과의 전장으로 고아가 된 소녀를 수양딸로 키워가는 내용이다.
- PC/AT, MSX, PC 엔진, X68000, 윈도판 버전과, 그래픽을 리마스터링한 리파인판 윈도용, 플레이스테이션 2용으로 제작되었으며, i모드용으로도 발매되었다.
- MSX, PC 엔진 판은 마이크로캐빈(マイクロキャビン)이 제작 판매를 하였으며(PC 엔진 판은 NEC-HE에서 판매), 유저 인터페이스의 변경, 엔딩의 추가, 딸의 성우로 요코야마 지사(横山智佐)를 기용하는 등의 다른 점이 보여진다. 리파인판에서 딸의 성우는 쓰루노 교코(鶴野恭子)임.
[편집] 프린세스 메이커 2
1993년 6월 15일에 PC-9801판으로 발매됨. 마족과의 전쟁에서 영웅이 된 아버지가 수호신으로부터 내려받은 천계의 소녀를 키워가는 내용이다. 발매될 당시, 플로피 디스크 12장이라는, 당시로서는 대용량을 자랑하던 소프트였다. 자문 역할로 집사 큐브가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그래픽 또한 전작에 비해 개선되었다. 딸의 별자리에 따라 수호신이 변하며, 10일 간격으로 스케줄을 짜는 시스템이다. 가정, 마법, 사교, 무술 분야에서 딸의 라이벌이 등장하며, 성에서 인맥을 만들 수도 있다.
- PC/AT, PC 엔진 판에, 일부 그래픽을 변경한 FM TOWNS, 매킨토시, 윈도, 세가 새턴, 3DO, 드림캐스트의 각 버전이 있으며, 그래픽을 리마스터링한 리파인판 윈도 버전, 플레이스테이션 2 버전에, 휴대폰의 i모드 판, EZ애플리(BREW)판이 있음. 한국에서는 GP32판도 발매되었다.
- FM TOWNS, 매킨토시, 윈도 판에서 딸의 성우는 가사하라 히로코(笠原弘子), PC 엔진, 세가 새턴, 3DO 판에서는 히사카와 아야(久川綾)이 맡았다. 리파인판에서는 니시무라 지나미(西村ちなみ)가 담당.
[편집] 프린세스 메이커 3
프린세스 메이커 - 꿈꾸는 요정(プリンセスメーカー ゆめみる妖精)은 1997년 1월 24일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에서 플레이스테이션용으로 맨 처음 발매되었다. 요정의 여왕으로부터 맡겨진 요정의 여자아이를 딸로서 키워가는 내용. 일본에서 판매될 당시에는 타이틀에 번호가 붙어있지 않았으나, 실질적으로 제3작(프린세스 메이커 3)으로 인식되고 있다. 자문 역할로는 요정 우즈가 등장하며, 아버지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15일 간격의 스케줄을 짜는 시스템이며, 각 수업마다 라이벌이 존재한다. 딸의 성우는 노가미 유카나(野上ゆかな, 현재는 '유카나'로 활동).윈도, 세가 새턴, 드림캐스트용으로도 발매되었다.
[편집] 주요 캐릭터
- 딸(CV:유카나)
- 우즈(집사)
- 나테라(예절교실 라이벌)
- 아리엘(무술도장 라이벌)
- 아크론(미술교실 라이벌)
- 챠미(댄스교실 라이벌)
- 치아(학교 라이벌)
- 하밍(음악교실 라이벌)
- 하이타(요리교실 라이벌)
- 남학생
- 불량배
- 요정여왕
[편집] 프린세스 메이커 4
본래 현대를 배경으로 제작예정이었으나 일러스트레이터의 병이 악화되어 텐히로 나오토의 작화로 바뀌어서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출시되었다. 마족과 결혼한 애인의 아이를 자신의 아이로 키운다는 스토리로 기본적인 시스템은 2와 유사하다.2005년에 출시되어 한국에는 6월에 발매되었다.
[편집] 주요 캐릭터
- 딸(CV:미즈키 나나)
- 큐브(CV:사에키 토모)
- 리제 톨바즈(CV:카와스미 아야코)
- 마리 스톨맨
- 크리스티나 오하라 노더리(CV:쿠기미야 리에)
- 카렌
- 리(CV:고바야시 유미코)
- 샤를(CV:사쿠라이 타카히로)
- 바로아
- 이사벨
- 마왕(CV:와카모토 노리오)
[편집] 프린세스 메이커 5
사이버 프론트에서 윈도 판으로 2007년 3월 3일에 발매되었다. 가이낙스에서 개발하였으며, 총감독, 캐릭터 디자인을 아카이 다카미가 담당하였다. 게임 안에서 자문 역할로 집사 큐브가 등장. 공주의 후보 가운데 살아남은 단 한 명의 소녀를 키우는 내용이다. 시리즈 처음으로 어머니의 시점에서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한국에서는 5월 15일 발매. 딸의 성우는 사토 리나(佐藤利奈)가 맡았다.
발매 당시에 초대 프린세스 메이커 및 2탄(리파인판), 꿈꾸는 요정(3탄), 4탄 및 5탄의 전 작품을 윈도 2000/XP/비스타에서 작동하도록 만든 '프린세스 메이커 메모리얼 박스' 또한 동시에 발매되었다. [1]
[편집] 주요 캐릭터
- 딸(CV:사토 리나)
- 큐브(CV:오카무라 아케미)
- 이마가와 에미리(CV:마츠오카 유키)
- 아셰트 제노워즈(CV:사와시로 미유키)
- 아시메이 사요리(CV:카도와키 마이)
- 코바야카와 미치루(CV:코구레 에마)
[편집] 외전
- 고고 프린세스
- 프린세스 메이커 포켓 대작전
- 프메Q
- 어나더 월드
[편집] 외부 링크
- ((일본어)) 가이낙스 - 프린세스메이커의 세계
| 이 문서는 게임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