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무르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마르칸드에 있는 티무르의 동상
사마르칸드에 있는 티무르의 동상

티무르(تيمور Tīmūr/Taymūr 1336년 4월 9일 ~ 1405년 2월 18일)는 중앙아시아의 몽골-투르크계 군사지도자이며, 티무르 제국의 창시자(재위 1370년 ~ 1405년)이다. 이름은 중세 몽골어로는 Temür, 현대 우즈베크어로는 Temur 로써 테무르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말의 뜻은 [철(iron)]을 의미하며 이 이름을 가진 투르크계, 몽골계의 인물은 상당히 많았다.

[편집] 생애

몽골부족의 일파인 발라스부 출신으로 언어로는 투크크화, 종교로는 이슬람화된 몽골귀족의 가문에 속한다. 계보에 의하면 5대전 선조 카라챨 노얀은 징기스칸의 차남 차가타이을 섬긴 유력한 무장이었으나, 티무르가 샤프리사브즈의 근교에서 태어날때쯤에는 몰락하여 겨우 소수의 하인만을 갖고있던 작은 귀족이었다.

젊은시절 티무르는 차가타이 한국의 동서분열과 혼란을 틈타 하인들을 데리고 가축을 약탈하는 도적질을 일삼았지만, 뛰어난 군사지휘자로써 그 재능을 발휘하면서 서서히 인망을 모아 서 차가타이 한국의 유력자로까지 성장하였다.

1360년 동 차가타이 한국의 투그르 티무르가 침공하자 티무르는 그에게 복종하여 발라스부의 옛 영지을 하사받았다. 그러나 곧 동 차가타이 한국을 배신하고, 카라우나스부의 아미르 후사인과 결탁하여 세력을 확대해 본거지로써 사마르칸드을 손에 넣었다. 이 기간 전장에서 다리 한쪽을 다쳐 [절름발이 티무르]을 의미하는 Tīmūr-i Lang 이란 이름으로 불렸는데, 이것이 서양에서 그를 호칭하는 이름이 되어 타멜랑(또는 타메렝, 크리스토퍼 말로위에 의하면 타메틀랑)이라고 말해진다.


[편집] 외부 링크


[편집] 참고 및 참조문헌

위키미디어 공용에 관련 미디어 자료가 있습니다:
Timur
  • 일본어 위키을 참조 번역하였습니다.
  • 유목민족 제국사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