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 정의
평화(Peace): 평화는 조화(Harmony)의 상태이고, 적개심이 없는 상태이며, 상호 존중과 정의, 선의로도 해석된다.
[편집] 구분
1. 소극적 평화(Negative Peace)
전통적 의미에서 평화는 ‘전쟁의 부재’, ‘세력의 균형(Balance Of Power)' 상태로 설명된다. 그들에 따르면 인류 역사상 평화의 시기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거나, 극히 짧았고(30년 전쟁, 100년 전쟁, 그리고 소소한 수많은 전쟁들을 고려해 보았을 때), 현재의 평화는 극히 예외적인 상황이다. 그러므로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타인으로부터 공격당하지 않기 위한 자신의 파워, 전쟁억지력이 필수적이다.
2. 적극적 평화(Positive Peace)
‘간디’는 평화를 단순히 전쟁이 없는 상황이 아니라, 정의가 구현된 상황으로 보았다. (같은 맥락에서 마틴 루터 킹 목사는 "True peace is not merely the absence of tension: it is the presence of justice."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종교에서 평화는 적극적으로 이루어야 하는 목표이다. 예를 들어 유대교는 "Thou shalt not kill"(살인하지 말지어다)라고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요즘 이스라엘이 어떻게 하던지 간에.
[편집] 다양한 평화의 의미
1. 살람(Salaam)
이슬람에서 인사할 때에는 이마에 손바닥을 대고 ‘살람’이라고 인사하면 된다. 무슬림교리에 따르면 인간은 처음 태어날 때 ‘이슬람(Islam)' 상태로 태어난다. 이슬람 상태는 사랑으로 충만하고, 평화롭고, 나쁜 생각으로 더럽혀지지 않은 상태를 뜻한다. 이후 인간이 갖게 되는 증오와 미움, 공격적인 성향은 사탄(Shaytan)의 영향이며, 수양으로 극복해야 할 대상이다.
2. 내적 평화
평화는 신체와 마음, 영혼의 상태로도 해석된다. 'Sevi Regis'에 따르면 내적 평화에 필요한 요소는 ‘평온함(restfulness), 조화(harmony), 균형(balance), 평정심(equilibrium), 장수(longevity), 정의(justice), 결단력(resolution), 시간에 구애받지 않음(timelessness), 만족(contentment), 자유(freedom), 성취(fulfillment)’이다.
- ‘Sevi Regis’는 1956년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365파운드를 들어올리고, 뉴욕 마라톤 대회를 3시간 29분에 주파했으며, 테니스 대회에 참가하였다. 뉴욕에서 여성 최초의 프로 보디빌딩 트레이너가 되었고, 1989년 이후 28권의 책을 집필하였다. 아직 살아있다.
3. 우주와의 조화
중부 아프리카 Great Lakes 지역의 원주민들은 평화를 ‘kindoki’라고 부른다. 이는 인간사이의 조화 뿐 아니라 인간과 자연, 우주의 조화를 뜻하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사용된다.
- 아프리카에서 국가의 구분은 인위적이고 작위적이어서 사회/문화적 개념으로 사용하기 힘든다. Great Lakes 지역은 콩고와 부룬디, 르완다를 포함한다.
4. 없거나 혹은 어디에나 있는 것
어떤 이들은 평화란 정확히 정의할 수 없는 개념이라고 말한다. ‘언젠가 이루어야 할’, 혹은 ‘지켜내야 할’ 평화는 없으며, ‘유토피아’, ‘행복’과 같이 개념으로만 존재할 뿐이라는 설명이다. 대신에 그들은 모두의 평범한 일상에서 소소한 평화를 만들고 확장할 것을 주장한다. 즉 평화는 어떤 고정된 의미가 아니며, 일상에서 항상 다른 의미로 존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