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공화국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이완 공화국(대만공화국, 臺灣共和國; 영어: Republic of Taiwan (R.O.T.)) 또는 대만국(臺灣國; 영어: State of Taiwan)은 중화민국(타이완, 대만)의 완전 독립 지지자들에 의해 주로 제시되고 있는 현재의 대만에 대한 미래 이상적 국가 개념이다.
목차 |
[편집] 역사
'타이완 독립 주장'은 일본의 타이완 지배 시기에 나타났다. 이것은 1920년대 대만 공산당의 목표였다.
1950년대 랴오원이의 타이완 지역 공화국이 일본에 세워졌다. 이 정권은 새로 독립한 인도네시아와 유사 관계를 수립했다. 이는 아마 수카르노와 타이완 지역 공화국의 천치슝과의 관계를 통해서 일 것이다. 그는 인도네시아의 일본에 대한 지역 저항 운동을 도왔다.
[편집] '타이완 독립 주장'의 근거
타이완 독립론자들은 타이완 사람들이 한 번도 중국인이었던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 과거 정성공의 지배도 타이완을 수탈하는 외부 세력의 지배였으며, 이후 포르투갈의 지배를 받았다고 한다. 그 후에는 바로 일본 제국주의에 50년간 지배당했다. 독립론자들은 장제스 정부의 지배도 타이완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세력에 의한 지배였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1949년 이후 중국 본토와 오랜 기간 단절되었으며, 이러한 상태에서 타이완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자 일부 중화민국 국민들은 자신을 중국인이 아닌 소위 '타이완인'이라고 여기게 되었다. 이런 결론을 구체화한 대표적인 정치인으로 천수이볜 총통을 들 수 있다.
소위 '타이완인'은 일제시대와 일본인에 대해 한국인과 같은 역사적인 반감이 별로 없다고 한다. 이들은 일본이 오히려 여러 외부 지배 세력 중 하나였을 뿐, 비교적 정치를 잘했다고 생각한다.
[편집] 타이완 독립 문제와 국제 정세
미국은 중국(중화인민공화국)을 가상 적국으로 상정하고 있으며, 타이완·일본·한국(남한)을 통해 중국을 포위하려 한다. 만일 하나 타이완이 독립하고 미국의 군사 우방국이 된다면 미국은 한국과 함께 2개의 전선으로 중국을 위협할 수 있다. 지금의 타이완 정권은 미국과 일본 우익 정치 세력의 긴밀한 협조와 지지 속에 타이완의 독립을 기도하고 있다. 타이완의 군사력은 경제력과 미국과의 긴밀한 협력 속에 확장되어 왔으며 중국 본토에도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을 정도이다.
[편집] 같이보기
- 독립 운동
- 타이완독립건국연맹(台灣獨立建國聯盟)
- 진메이링(金美齡)
- 류큐독립운동(流球獨立運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