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디도 스트리트 정거장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퍼디도 스트리트 정거장차이나 미에빌의 두번째 작품으로, 2001년 아서 C. 클라크 기념상을 수상했고, 2002년도 네뷸러상과 휴고상 최우수 장편 부문 후보로 지명되었다.

목차

[편집] 줄거리

퍼디도 스트리트 정거장은 야가렉이 뉴 크로부존에 도착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편집] Commissions

독립 과학자인 아이작 댄 더 그림너불린과, 그의 여자친구인 케프리 종족의 헬리오타입 예술가 린이 등장한다. 린은 흉측한 외모의 리메이드인, 범죄조직의 지도자 모틀리로부터 자신의 조소상을 만들어달라는 의뢰를 받는다. 한편, 아이작은 2급 선택권 침해 범죄로 인해 날개가 잘린 가루다 야가렉으로부터 날개를 재생시켜 달라는 의뢰를 받는다.

[편집] Physiognomies of flight

아이작은 린과 알고 지내는 더칸 블루데이, 샐러커스 필즈의 과학자 친구들과 함께 기형동물 쇼를 보러가는 등 가루다 종족에 관해 조사하는 것으로 연구를 시작한다. 하지만 만족스런 결과를 얻지 못하자 그는 어마어마한 수의 날짐승들을 사 들인다. 개중에는 화려한 색상의 애벌레 한 마리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사실 이 애벌레는 시정부의 연구개발 프로그램의 일부로 비밀리에 연구되는 아주 위험한 동물이었다. 더칸은 불온분자로, 독 펜의 도살장의 비밀 지하실에 근거를 두고 벤저민 플렉스에 의해 운영되는 반정부 잡지인 러너게이트 램펀트의 기자이다. 아이작은 가루다들을 직접 만나러 스패터즈를 찾아가나 모진 수모만 당하고 돌아온 다음, 연구실에 있던 모든 날짐승들을 (애벌레는 빼고) 다 풀어주고 그의 업적에서 핵심적인 부분인 위기 에너지 연구에 전념한다. 그는 우연히 애벌레가 시장에 유통되는 마약의 일종인 드림싯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애벌레에게 먹인다(그리고 자신도 우연히 먹게 된다)

[편집] Metamorphoses

이 장에서 애벌레는 탈피하여 무시무시한 괴물인 slake-moth로 변한다. slake-moth는 의식 있는 생명체의 꿈을 흡수하는데, 희생자는 영원히 생각도 할 수 없고 꿈도 꿀 수 없는 식물인간 상태로 남게 된다. 이 장에서는 등장인물들 또한 상호작용을 통해 조금씩 변하게 된다. 야가렉은 아이작과 그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날개 없는 외톨이 가루다에서 조금 더 사교적인 존재로 변해간다. 그리고 아이작의 연구실에 있는 청소 기계에 바이러스가 침투해서 프로그램대로 작동하는 기계에서 독자적으로 사고하는 기계로 변하게 된다.

[편집] A Plague of Nightmares

이 장에서 작가는 자연스러운 먹이사슬 관계를 극도로 부자연스러운 생물들 사이에 적용시킨다. 평원에서 풀을 뜯는 버팔로가 남긴 배설물이 새로 풀을 자라게 하고 후에 다시 버팔로가 그 풀을 먹게 되듯이, slake-moth들은 그들의 먹이감인 인간들을 손쉽게 잡아먹을 수 있도록 뉴 크로부존의 주민들에게 악몽을 불어넣고 이를 확신시킨다.

[편집] Councils

[편집] The Glasshouse

[편집] Crisis

[편집] Jud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