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나 페일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피아나 페일(아일랜드어: Fianna Fáil) 혹은 아일랜드 공화당(영어: The Republican Party)은 아일랜드의 가장 큰 정당이다. 피아나 페일은 신의 투사들(Soldiers of Destiny)라는 뜻이다. 총 55,000여명에 달하는 당원이 있다. 상징색상은 초록색주황색이다. 현재 아일랜드의 집권 여당이다. 현재 총재직은 버티 에이헌이 담당하고 있으며 그는 아일랜드의 총리이기도 하다.

1926년 이몬 데 발레라가 창당했으며 초기에는 급진적 성향을 보였으나, 점진적으로 중도 좌파성향의 정당으로 바뀌었다. 1930년부터 아일랜드 정치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하였으며 1932년 총선거를 통해 아일랜드 의회에서 최다 의석을 보유하게 되어 집권정당이 되었다. 피아나 페일은 아일랜드 독립 이후 새 정부와 내각체제를 7번동안 수립한 아일랜드 최대의 정당이다.

피아나 페일은 유럽 의회에서 중도우파,국가주의,유럽통합에 회의적인 정당들의 모임인 유럽국가연합을 주도하고 있으나, 이념적인 면에서는 보수성향인 타 정당들과 비교하여 이질적이다.

2007년 5월에 있었던 아일랜드 총선에서 다시 승리하여 집권여당 자리를 지키게 되었고 1994년 앨버트 레이놀드를 뒤를 이어 당수가 된 버티 에이헌은 아일랜드 총리직은 3연임을 하게 되었다.

[편집] 바깥 고리


이 문서는 아일랜드 공화국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