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 곶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남쪽에서 바라본 혼 곶.
남쪽에서 바라본 혼 곶.

혼 곶(영어: Cape Horn, 네덜란드어: Kaap Hoorn, 스페인어: Cabo de Hornos)은 남아메리카 대륙 최남단에 위치한 곶이다. 칠레티에라델푸에고 제도에 위치하며, 지명은 네덜란드의 도시인 호른(hoorn)에서 유래하였다.

이 지역은 남아메리카 최남단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으며, 세 개의 그레이트 케이프들(Great capes; 아프리카희망봉, 오스트레일리아의 루윈 곶, 남아메리카의 혼 곶) 중 가장 남쪽에 위치한다. 또한 드레이크 해협(Drake Passage)의 북쪽 경계를 이루고 있다. 이 곶은 오랫동안 세계를 돌며 무역을 행했던 범선들이 이용하던 클리퍼 루트(clipper route)의 이정표가 되었다. 하지만 혼 곶 주변의 바다는 강풍과 큰 파도, 빠른 해류와 유빙 때문에 극히 위험하며, 이로한 위험 때문에 선원의 무덤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1914년 파나마 운하가 개통되면서 선박들이 혼곶을 돌아가야할 필요성이 크게 줄어들었다. 하지만 혼 곶 주위를 항해하는 것은 요트 항해에 있어 주요한 도전 과제이며, 몇몇 취미 항해자들이 이 항로를 이용한다. 때로는 세계 일주의 한 부분으로 이용된다. 비록 많은 수의 항해자들이 혼 섬을 지나기 위해 날씨가 화창해지기를 기다리고, 심지어 이 섬을 방문하거나 과거와 같이 이 곶을 돌아가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실제 곶보다 북쪽에 있는 운하를 이용한다. 몇몇 저명한 요트 경기에서, 특히 벤데 글로브(Vendée Globe) 같은 경기에서는 혼 곶을 지나 세계일주를 하고, 이 항로를 활용한 세계일주 최고 속도가 기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