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에로니무스 보슈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히에로니무스 보슈(Hieronymus Bosch 또는 Jerome Bosch, 1450년경 - 1516년 8월)는 네덜란드의 화가이다. 상상속의 풍경을 담은 작품들로 유명하다. 보슈는 20세기 초현실주의 운동에 영향을 끼쳤다고 여겨진다.
[편집] 스타일과 작품
보슈는 나무 판넬에 그려진 3개의 그림이 서로 맞붙은 3연작화를 여러 점을 그렸다. 이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은 《세속적 쾌락의 동산》이다. 이 작품의 왼쪽 판넬에는 아담과 이브와 수많은 경이로운 동물을 담은 낙원을 묘사하며, 중간 판넬에는 다수의 벌거벗은 사람들과 거대한 과일 및 새를 담은 지상의 쾌락의 모습을 그리며, 오른쪽 판넬에는 다양한 종류의 죄인들을 향하여 공상의 징벌의 묘사를 그린 지옥의 모습을 담는다. 관람자가 볼 수 있는 외부 판넬이 닫힌 곳에, 그리사유 기법으로 신이 지구를 창조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보슈의 그림은 채색의 방법에 의해 거친 표면을 가진다. 이는 전통적인 플랑드르 화풍이 매끄러운 표면의 그림으로, 인간에 의한 것임을 숨기려 했던 것과 비교가 된다.
보슈는 자신의 작품에 날짜를 기록한 적이 없으며, 몇 작품을 제외하고는 서명을 하지 않았다. 다른 서명들은 그가 직접 남긴 것이 아니다. 전체적으로 25개 미만의 그림이 오늘날 보슈의 작품으로 여겨진다. 에스파냐의 필리포 2세는 보슈가 죽은 후, 그의 그림 다수를 획득하였다. 그 결과로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은 이제 세속적 쾌락의 동산》을 비롯하여 보슈의 작품 여러 점을 소유한다.
큰 피에테르 브루겔은 보슈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아 비슷한 양식으로 여러 점의 그림을 그렸다. 그 예로는 1592년 작품인 《죽음의 승리》가 있다.
| 이 문서는 화가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