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우정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이완우정(臺灣郵政)은 중화민국 정부가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타이완 섬에서 우편 사업과 우편 저금 사업을 운영하는 공공 사업체이다. 정식 명칭은 타이완우정 주식유한공사(臺灣郵政股份有限公司)이다.
타이완우정은 원래 국영의 중화민국 교통부의 우정총국이 담당하였다. 2003년 1월 1일에 조직 개혁을 통해 공기업으로 전환하여, 교통부가 주식 전부를 보유하는 국영 ‘중화우정 주식유한공사’(中華郵政股份有限公司)가 되었다. 2007년 2월 12일에는 중화민국의 국민신당 정권이 추진하는 타이완 정명 운동의 일환으로, 지금의 타이완우정으로 개칭하였다.
[편집] 특이 사항
- 타이완의 우표에는 원래 중화민국 우표라고 기재되어 있었지만, 타이완우정으로 개칭하면서 2007년의 기념 우표부터 순차적으로 타이완으로 변경하기로 하였다.
- 중국 대륙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운영하는 중국우정이 우편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타이완우정은 만국우편연합에 가맹하지 않았지만, 국제 우편망에서 제외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중국 본토뿐만 아니라 타이완으로 국제 우편을 발송하는 것이 가능하다.
- 타이베이의 타이베이 우체국은 일본 제국의 식민지 시대였던 1930년에 건립된 콘크리트 건물으로, 쇼와 시대 초기의 건축 양식을 지금까지 전하고 있는 문화재이기도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