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봉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희망봉(영어:Cape of Good Hope, 아프리칸스어: Kaap die Goeie Hoop, 네달란드어:Kaap de Goede Hoop, 포르투갈어: Cabo da Boa Esperança)는 남아프리카 대서양 해변에 있는 암석으로 이루어진 곶이다. 일반적으로 아프리카의 최남단이라고 잘못 알려져 있으나, 사실이 아니다. 최담단 지역은 희망봉에서 동남쪽으로 150㎞ 떨어진 곳에 있는 아굴라스 곶(Cape Agulhas)이다.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적도 이남에서 끊임없이 불어오는 아프리카 해안의 남풍이 희망봉에서부터 잦아들기 시작한다. 그 때문에 1498년 희망봉을 돌아 항해한 것은 포르투갈에 의한 극동 항로 개척에 있어 심리적으로, 그리고 지리적으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
남극해의 그레이트 케이프들(great capes) 중 하나로서, 희망봉은 오랫동은 선원들에게 있어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 곳이었고, 그래서 일반적으로 The Cape라고 불리었다.[1] 희망봉은 클리퍼 선박이 극동 지역과 오스트레일리아으로 향할 때 이용하는 클리퍼 루트 상의 중요한 이정표이다.
희망봉이라는 말은 또한 1652년 개설된 네덜란드 식민지 케이프 콜로니(Cape Colony)를 가리키기도 했으며, 1910년 남아프리카 연합(the Union of South Africa)이 결성되기 직전에는 케이프 주(Cape Province) 지역 전체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편집] 한자어 명칭
한국에서는 'Cape of Good Hope'을 '희망봉(希望峯)'이라고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好望角'이라고 표기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喜望峰'이라고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편집] 역사
- 1488년 - 포르투갈인 바르톨로뮤 디아스가 발견하여 폭풍의 곶(Cabo Tormentoso)이라고 명명하였으나, 후에 포르투갈 국왕에 의해 "희망의 곶"으로 개명되다.
- 1652년 -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얀 반 리베크가 식민하였고, 후에 케이프타운이 되다.
- 1806년 - 나폴레옹 전쟁 중에 영국이 접수하였고, 1814년 영국-네덜란드 협정에 의하여 영국령이 되다.
분류: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지리 | 곶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