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성서비평학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편집] 6월 2일 현재 문서의 문제점

비평신학은 성서를 문자적으로 믿는 맹신이 아닌, 비판적으로 읽는 진보적인 성서관을 의미한다. 실례로 복음서의 경우 문서비평의 발전으로 일부가 필사과정에서 추가되었다는 사실이 성서학자들에 의해 밝혀지기도 했다. 또한, 모세 오경이 야훼문서(J문서), 엘로힘문서(E문서), 제사장문서(P문서)등으로 이루어졌다는 주장을 하며, 이중 신명기는 정치 혁명을 위해 조작된 문서라는 설등을 제기한다. 성서학 역사에서 비평신학은 문서비평이나 역사비평을 통해, 성서가 필사과정에서 편집되었거나 착오로 이루어진 부분들도 있다는 사실을 밝혀낸 신학적인 업적을 남겼다.

문제점들:

  • 굵은 글씨 부분은 중립적 시각을 잃은 표현이라고 봅니다.
  • J, E, P 문서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설명하지 않는다면 읽는 이에게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진술입니다. 적절한 출처를 밝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비평신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은 빈곤하고 거기서 나오는 얘기들은 어떻다더라는 식의 표현만 가득합니다.
  • 이렇게 빈곤한 문서가 작성된 이유는 편집자가 애초에 굵은 글씨로 표현된 얘기들이 하고 싶어서였을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위키백과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선전하는 곳이 아님을 되새기게 만드는 예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문제 되는 부분만 고치면 되겠습니다. J,E,P 등은 일반적으로 부르는 명칭인것 같은데, 찾아보니 각각 Jahweh, Elohim, Priest의 앞글자를 따서 붙인 이름이군요.--Kakaru 2007년 6월 8일 (토) 17:51 (KST)

Funifey 님이 쓰신 것을 바탕으로 조금 수정해 보았습니다. 신학을 전공하시는 분들이 이런 글들을 작성하면 좋을텐데, 일반 신도들이 작성하다 보니 부족한 것이 많네요.--82.228.218.46 2007년 6월 15일 (금) 02:17 (KST)

내용을 상세하게 추가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용자:yknok29Yknok29 2007년 7월 27일 (금) 10:49 (KST)]